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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음악.연주곡

엘콘도르 파사 / Leo Rojas









잉카의 언어인 케츄아어,로 부른 엘콘도르 파사.







  스페인 원어 노래


 





엘콘도파사(한국말과같다- 범족이다)-마추피추 가는길(가사참조)  


게시일: 2018. 3. 18.

엘콘도로(道路) 대로(大盧혹은對盧) 산데스 데스 벨또(別道)


낼소 이거해
별도로(別道路) 인지 으 음
고난도(高難度) 고소배로(高所陪路) 산데스 봐


또 문(짓)걸이야 벨꾀로인가 벨대로(別對盧)인가 하 하
노아! 이 콘티스가 모리까봐 내버그라!(내보고그래!) 수많어
인간 호래시코(홀애 食口)댓소 일행(一行혹은 인간)다와 말해바로
잊고요 소오(訴吾 내가하는말) 댓소

구아이 파(派) 손구 망다리 짠무(말다리,망다리 사무(事務)를 비꼬음)
따따긴기 깐짜리 무가 깡짜리 무가 하 하
고난도 고소배로 산(안)데스 봐


또 문걸이야 벨꾀로 인가 벨대로 인가 하 하
노아! 이 콘티스가 모리까바
내버그라(한국사투리 내보그라) 수많어
인간 호래시코 댓소 일행(一行)다와 말해바로
잊고요 소오 댓소

고소배로(高所陪路)--꼭대기로 길을 내다
망다리 짠무는 다른노래에서는 망다리짜무라고 하네요
가수가하는말------ 입구(口)에 맞춰 풍자(諷刺)하시야
가우사춘(家宇四寸) 가왕티 수유 가우사춘 페루 가우사춘 볼리비아
한가리아 한가리아 -------------------------------------------


엘도라도 니나노~
아싸! 집에가서 놀아봐같이 노래해서 아사라비사(아살아보자)
아사라비사는 한국에서는 아사라비아(아살아보아,봐)로 표현

이노래는 사이먼 가펑클이 개사하여 유명한 노래이나
원곡은 잉카황제 투팍 아마루의 후손이며 스페인에 저항한
호세 가브리엘 콘도르 칸키(Jose Gabriel Condor canqui)가
투팍 아마루2세로 행세하며 저항하다 처형(1781년)되고나자
그를기념하기위해 불렀다고 전해짐


콘도로 깐기(콘도로 깐사람)는왕이 콘티스에게 사성한것으로 보입니다


 이노래는 엘콘도로(혹은 벨콘도로) 대로 산대스 대스 벨도 라는 관등성명을 가진자가

 낼소 이거해 하면서 벌어진 이야기를

콘티스 입장에서 표현한 노래로써

 산대스라는 사람에대한 노래라고 표현해도 무방할듯 합니다


엘콘도가 마추피추를 엘콘도로가 마추피추 가는길을 표현하고 있음을 짐작할수 있다


엘콘도파사는 정치적 구호이며 왕의 명령이며

어느왕때 시작했는지는 알수없지만

 짐작해보면 9대왕 파차쿠티(Pacha cuti1438~1471년)잉카제국시대를 개막한

 이시대(혹은 앞시대)로 비정 됩니다


단지 그시대의 왕의 구호이자 선언문인 엘콘도파사를 노래 제목으로 사용했음을 짐작할수있다


그리고 마추피추가는 길을 건설하면서 이노래를 불렀음을 짐작할수 있다

잉카의 왕을 하난이라고 하는데 한국말 하나님과 대비된다


현재 잉카의 길은 해안과 산중에 2개의 종주도로와 횡단연결도로로
이루어진 총 3만8600km에 달한다고 한다


엘콘도로라는 부서명과 대로라는 관등명 이것을 독점한 산데스가문
잉카에서 대단한 권력을 가졌을 것으로 보이며

산데스를 안데스로 표기하는 것으로 봐서

이사람 씨성이 현재의 안데스산맥이 된것같습니다


그리고 손구세력의 말단 사원부터 시작해서

왕의 집행기관 엘콘도로라는 부서의 수장까지 어떠한 배경이 있지않을까 추측해봅니다


콘티스라는 사람은 신분적 변화가 없는것으로 보이며

산데스가 콘티스 앞에서 따따기었던 격차에서

 이거해 하는 명령하는 신분적 변화 얼마나 콘티스를 곤경에 빠트렸는지를

또한 울분을 이노래 가사에 절묘하게 풀어 설명했네요


난감한 표정과 항의하는 과정에서 대로(對盧)산데스 데스벨도를 조롱하는 내용이고

 이노래를 만든사람은 콘티스이고

 대로 산데스를 호래시코라고 욕을 할정도면

상당한 세력을지닌 사람(왕족의 일파로보임)또한 마추피추로 가는길을

그다음으로 마추피추건설과 관련있어 보입니다


또한 농민반란을 주도한 호세 가브리엘 콘도르깐기(Jose Gabriel Conder cauqui)라는 인물에서 보면

 콘도르깐기라는 성을 쓰는 것으로 보아도 콘도르는 콘도로라는 뜻이 맞네요

콘도르 깐기라는 인물을 기리기위해 만들었다고 전하나

  콘도르깐기라는 세력들이 전승하고 있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손구라는 문자이름이 나오네요


다른 잉카노래도 올려 놓았습니다---우리무사-- 찾아주세요


잉카에 대해서 해설


잉카(inka)는 인가(寅加)로서 寅띠(범띠)신과 관련있으며

현재 페루에서는 인띠신을 태양신으로 오해하고 있는데

 地神으로 봐야되며 범이 퓨마로 대체된 것으로 보입니다(인띠 와따나 라는 축제가 있음)

잉카 자신들의 조상신으로 봐야되며

 범의가문으로보면 무리없음

 國家에서 家에해당하며,

 國은 부유왕국(扶餘王國)이라고 나옵니다


---잉카의노래 (부유왕국 무왕) 확인해보세요

 아마도 단군신화에 나오는 곰과범 이것과도 연관이 있지않을까 추측해봅니다

그리고 문자형태는 고대 갑골문 형식을 사용했을것으로 보임니다

잉카조직으로는충카(10가구)-파차카(10개충카)-


우이랑카(10개파차카)-우노(10개우이랑카)가있고

 각각의 관리자를 카마욕이라 불리며

그위에는토코이리콕 그다음은 톡리코아푸

그위로는 아푸라는 4개의수유(콘티수유,친차수유,안티수유,코야수유)가 있으며

 이들을 관리하는 잉카왕아래 최고귀족집단이 존재한다--대략 인터넷에서 정리했읍니다


이것을 설명한것은 콘티스라는 사람이 콘티수유일것으로 봅니다


산데스 데스 벨도에 대해 설명하면

다른 노래에서는 데스벨또 또는,대베르도라는 표현이 보입니다

아마도 산데스 대 벨도(大別道) 즉 이사람이름이 마추피추와 관련있어 보임니다
 

벨도에 대해서 설명하면 고대 마한국의 소도(蘇塗)라는 표현 방법과 비교된다

마한에는 국읍과 별읍이 있으며 별읍을 소도라 부른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그 수장을 천군(天君)이라 부른다고함


산대스가 벨대로(別對盧)라는 표현으로 봐서 마추피추와 관계된 사람임을 알수있다

잉카에는 하난과 우린이라는 왕이 있는데

산대스가 우린일 가능성이높다

일명 대대로(大對盧)


콘티스에 대해서는 한국의 고대국가 부여국과 고구려의 지방제도를 비교하면 이해하기 쉽다


부여는 4출도(出道)라고하는 제도가 보이고

고구려는 5부제도로써

지방은 동부 서부 남부 북부로 나누며

수장을 대인(大人)이라 부르며

 막리지(莫離支)라고 칭하며

연개소문은 동부 대인이면서 대대로를 겸했다고 합니다


콘티스는 한국식으로 서부대인에 해당되며 수유라고 칭했다고 나옴


이제도는 중앙을 중심에두고

동서남북 지역에 장군을 배치하여 왕을 지키는 방식으로 보며

잉카의 노래에 오코밤바 수막 와있다 라는 표현으로 보면

수유(守餘)가 치소(治所)를 둔곳이 수막(守幕)인것을 짐작할수있고

연개소문이 막리지라는 호칭에서

 막리지가 치소를 둔곳이 막부이며

연개소문이 막부 정권임을 알수있다


마추피추에서 북쪽으로 40~50km 부근에 오코밤바 지역명이 나옵니다

쿠스코에서 서북쪽으로 100km지점에 위치하며

콘티스가 오코밤바와 연관이 있고 콘티수유 치소가 있던곳으로 보인다


산대스,콘티스 이성(姓)에서 스는 스 ,쓰 시 ,씨 발음이며

고대에 씨(氏)는 쓰(氏) 보면되고

나바호족 노래 진사스댁(進士氏宅)이란 표현에서도 알수있다 


손구에 대해서 구아파라고 부르고

다른 버전에는 아래이파로도 부르고 있어

크스코 남쪽으로 아래기파 라는 지역명이 나오는데

이지역과 관계된 인물로 보입니다
 

다른 버전에는 엘콘도로 를 벨콘도로 라고 부르고 있어(벨콘도로가 맞을것 같다고 사료됨)

노래마다 조금씩 표현을 달리하여 부르고 있음


다른버전도 올려봅니다

서로 가사를 비교해 보시면서 연구해 보시길 바람니다-- Imayra의엘콘도파사






엘콘도파사- IMAYRA 버전  



게시일: 2019. 1. 28.

벨꼰도로(道路) 대로(對盧) 산대스 대스 벨또(別途)
낼소 이거해
벨교(別敎)인지 으음
고난도(高難度) 고소배로(高所陪路) 산대스봐 또 문걸이야
벨꾀로 인가 벨대로(別對盧) 인가 아~하


노아! 이 콘띠스가 모리까봐
내 둬라 수많어 인간(人間) 호래시코 됐소
인간다와 말해바로
잊가요 소올 댓솔

구아이파 손구 만다리 짜무
따따긴기 깐짜리 무가 깡짜리 무가 하~하
고난도(高難度) 고소배로(高所陪路) 산자봐 또 문걸이야
벨꾀로 인가 벨대로(別對盧) 인가 아~하


노아! 이 콘티스가 모리까봐
내 둬라 수많어 인간 호래시코 댔소
인간다와 말해바로
잊가요 소올 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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