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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외교

북, 충격적인 무인헬기 역조종 공격



북, 충격적인 무인헬기 역조종 공격

대륙진출의 기회도 외면하고 전쟁에만 매달리는 정부
이창기 기자 

기사입력: 2012/05/15 [23:01]  최종편집: 


[다음은 지난 2월 9일 서울 자택에서 체포 구속된 이후 국정원과 검찰 조사를 받고 현재 검찰에 의해 국가보안법상 회합 통신 및 고무 찬양 등의 혐의로 기소되어 서울구치소에 있는 이창기

자주민보 대표가 편지로 보내온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_편집자]

 

11일 경향신문 1면 대문사진은 무인헬기와 충돌하여 시커멓게 타버린 해당 무인헬기

 조종탑차의 처참한 모습이었다.

충돌사고를 일으킨 오스트리아 시벨사의 ‘캠콥터 S100'. 이 사고로 조종차량에 시험

운항 조종을 하던 슬로바키아 국적의 기술자(50)가 현장에서 즉사했다.

 

 

그는 오스트리아 회사가 파견한 무인 항공기 총괄 기술자다.

함께 시험운항을 하던 삼성탈레스와 스포키 무인항공 한국지사 직원 등 2명은 2~3도

 화상을 입고 인근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이 날 시험비행은 낮 12시즘 인천 연수구 송도동 포스코 건설 사옥 뒤편에서 진행되었는데

이륙 후 30여분 만에 통제 불능 상태에 빠진 무인헬기가 38분경 자기 조종차량을

정확히 덮쳐 발생한 것이다. 
 

정보국과 군은 이번 무인 정찰 헬기 추락이 북한의 GPS 신호 교란 공격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정밀 조사에 착수했다고 한다.

이 헬기는 해군 정보단에 납품된 후 정보당국이 서해 북방한계선 주변에서

대북 정보를 수집하는데 이용할 예정이었다고 한다.

 
이런 목적의 헬기라면 그 기능이 거의 알려져 있지 않는 최첨단 무인 헬기일 가능성이

높다. 지난해 이란에 나포된 미국의 ‘드론’ 무인정찰기도 미국 중앙정보국인 CIA에서

 운용하는 것으로 그 성능이 철저히 베일에 가려져 있는 최신 첨단 기종이었다. 
 

하기에 만약 이번 ‘캠콥터 S100'을 북이 전파 교란으로 충돌시킨 것이라면,

그것도 정확히 무인 헬기를 조종하는 탑차를 들이 박은 것이라면

 이는 심각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미국과 한국, 일본 등 서방 첨단 무기는 모두 전자유도방식 무기들이다.

전파통신이 작동되지 않는다면 모두 무용지물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런데 그 첨단 무기 중에서도 최첨단이라는 미 중앙정보국 소속 ‘드론’ 스텔스 무인 정찰기가 이란의 전자덫에 걸려 고분고분 이란 공항에 착륙하였고,

우리 해군 정보국이 사용하려한 첨단 정찰헬기가 시험비행도중

북의 교란 작전으로 조종차량을 공격하는 일이 발생한 것이다.

 
만약 함정에서 이런 일이 발생했다면 각종 포탄을 탑재하고 좁은 공간에 병사들이

밀집해 있는 함정의 특성상 대형 참사가 발생했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2년여 전부터 인터넷상에서는 북의 전파교란 능력은 미국을 압도하며

미국의 미사일과 같은 유도무기들도 역조종으로 제 편을 때리도록 할 수 있다는 주장들이

 적지 않게 나왔었다. 본지에서도 그런 주장을 제기한 인물 중에

그래도 신분이 확실한 예정웅 기고가의 관련 주장을 소개한 바 있다.
 

그리고 김종대 ‘디펜스21플러스’ 편집장도 한겨레신문 5월 4일자 ‘보수정권이 전쟁에

지는 이유’라는 제목의 글에서 이를 지적한 바 있다. 
 

“북한 미사일 발사로 유엔 안보리에서 제재가 검토되던 불과 며칠 전

북한은 동일한 방식으로 전파공격을 가하였다.

가장 확실한 것은 이러한 전파공격에 우리 군은 속수무책이라는 사실이다.

 

 

수십조원 무기체계가 서푼짜리 전자전 장비에 무력화될 수 있다는 점은

피터 싱어라는 학자가 예견하는 ‘전쟁기술의 평등화’

즉 ‘강자와 약자가 구분되지 않는 전쟁’이 임박했음을 의미한다.

 

 

우리는 현대 무기를 구식으로 운용하는데 반해, 북한은 구식무기를 현대식으로 운용하기 때문에 우리의 비교우위는 상쇄되는 것이다.

이것이 김정은 시대의 특징이고, 북이 암시하는 ‘특별행동’의 핵심이다.”

- 2012. 5. 4. 한겨레신문
 

이번 무인헬기 역조종 공격이 우리 군과 정보당국의 추정처럼 북이 한 것이 사실이라면 북의 ‘특별행동’은 전자공격이 될 것이란 김종대 편집장의 예측은 적중한 것으로 된다.

물론 본지에서도 그보다 먼저 북의 특별작전은 전자전 공격으로 진행될 것이라

예측한 바 있다. 
 

이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이제 보수진영에서도 인식했는지 11일 조선일보 사설에서는

북의 계속된 GPS 방해전파 공격으로 항공기 운항에 심각한 위기와 장애가 조성되고

있다며 북을 비난하기 시작하였다.
 

군에서도 3각측량법으로 GPS교란 전파가 개성에서 발사되고 있다며

북의 연관성을 지적하고 있다. 필자는 북이 민간항공기까지 위험에 빠뜨리는 공격을

가했다는 주장이 잘 납득이 되지 않는다. 민간 피해를 주는 공격을 하지 않는 것이

 예전 인민군의 특징이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지금의 위성전파 교란이

 군과 정부의 주장처럼 북에서 가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면 그 의도는 무엇이겠는가!
 

‘특별작전행동소조의 공격이 연평도 포격전 수준이 될 것으로 본다면 오산이다’는

북의 성명을 상기시켜 볼 때 민간인 피해가 예견되더라도 뭔가 심각한 작전을

진행하지 않을 수 없다는 의지의 표현이 아닌가 싶기도 하다. 
 

2일 국방부에서 발표할 때는 북의 GPS교란 공격을 가해도 관성유도항법장치 등으로

 민항기를 조종하면 되기 때문에 문제될 것이 없다고 했었는데 10일도 지나지 않아

조선일보에서는 민항기가 위험하다고 보도하고 있다.

 

 

만약 실제 비행기 추락 사고라도 하나 터지게 되면 이건 천안함과는 비교할 수 없이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것이다. 인천공항이 폐쇄된다는 것은

수출로 먹고 사는 국가 경제가 마비된다는 것과 다를 것이 없다. 
 

문제는 이번 정찰헬기 사건에서도 확인되었듯이 서해5도 지역은 국군과 미군이 북에 대한

전파첩보를 수집하기에 가장 좋은 곳이기 때문에 전파무기가 집중되어 있다.

GPS유도 정찰헬기처럼 최근엔 GPS를 이용한 첩보기기들이 많다.

 

 

북이 이를 무력화시키는 전파공격을 가하면 북방한계선과 가까운 인천국제공항도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더군다나 전파첩보활동은 국경을 넘나드는 것이 국제법 위반도 아니다.

그래서 우리나라도 북에 여러 방송전파를 쏜다.

 

 

특히 전파란 군용, 민간용을 구분할 수가 없다.

필요하다면 어느 것이든 이용하는 것이 군작전이기 때문이다. 
 

결국 북한과의 대결정책을 추구하려면 현대전에 있어서 당장 경제 환란이 터질 것을

각오해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지 않을 수 없다.

 

국보법으로 현재 전주교도소에 수감 중인 이병진 교수는 서울에 북한포탄 1발만 터져도

 우리 경제는 붕괴를 면치 못한다고 했다
 

이종석 전 통일부장관도 5월 9일자 한겨레 기고 글에서 한반도에서 북에 대한

 ‘선의의 무시정책’은 애당초 성립할 수 없다면 남한이 살기 위해서라도

북과 적극적인 관계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어차피 2중 3중으로 경제봉쇄를 당하고 있는 북과 갈수록 해외수출 비중이 높아가는

남한 중에 군사적 대결이 격해지게 되면

누가 더 큰 피해를 볼 것인지는 너무도 자명하지 않는가.

 
그걸 알기에 기업들도 자꾸 공장을 해외로 돌리게 되고 국내 실업자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것 아닌가. 남북관계가 좋아지면 대륙으로 진출할 길이 열리고

값싸게 파이프라인으로 천연가스와 석유가 들어오고 항구로는 희귀금속에 철광석이

 저렴한 가격으로 마구 들어오게 되는데 왜 이명박 정부와 새누리당은 북과 대결만

취하려는지 답답하다. (2012. 5. 11 청계산에서 이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