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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교수 “순수한 漢族은 없다”… 多민족 섞여 혈통 불분명

http://dongascience.donga.com/news.php?idx=-46957

中교수 “순수한 漢族은 없다”… 多민족 섞여 혈통 불분명

2007년 02월 16




 글 | 베 이징=하종대 동아일보 특파원ㆍorionha@donga.com |

 

일개 민족이 전 세계 인구의 19%인 13억 명이나 될 수 있을까.
이런 의문을 가진 학자가 있었다.


중국 란저우(蘭州)대 생명과학학원의 셰샤오둥(謝小東) 교수.

회족(回族)인 그는 한족(漢族)과 서북지역 소수민족의 유전자(DNA)를 몇 년에 걸쳐 조사했다.

중국 서북지역 소수민족의 기원과 이동 경위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였다.

조사 결과 세계에서 인구가 가장 많다는 한족은 실제로 1개의 민족이 아니었다.

한족이라고 부를 만한 순수한 혈통이 존재하지도 않았다.

중국 언론은 13일 셰 교수의 연구 결과를 자세히 보도했다.

셰 교수는 “오래 전부터 한족은 중원(中原)에 살고 있는 것으로 여겨졌지만

이는 어느 한 시기에 한족을 주변 국가

또는 민족과 구별하기 위해 지역적으로 획정한 것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흥미로운 사실은

일반적으로 ‘염제와 황제의 자손(炎黃子孫)’으로 생각돼 온 한족이지만

연구 결과 염제와 황제의 발원지는

중원이 아닌 ‘북적(北狄·북쪽 오랑캐)’지역으로 드러났다는 점이다.

황제(黃帝)의 발원지는

현재의 간쑤(甘肅) 성 친양(沁陽)에서 톈수이(天水)에 이르는 지역이고

염제(炎帝)의 발원지는

간쑤 성 동부에서 산시(陝西) 성 서부에 걸쳐 있는 황토고원으로

이들 지역은 원래 ‘북적’ 지역이었다.

중국 역사에 나타나는 중원의 범위는

산시(山西) 성 남부와 장쑤(江蘇) 성 서부 및

안후이(安徽) 성 서북부를 포함한 허난(河南) 성 일대.

따라서 이 지역에 사는 사람이 바로 중원 사람이라고 생각돼 왔지만

이 역시 사실과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셰 교수는 “연구 결과

현재 소수민족이 된 객가족(客家族)이

오히려 고대 중원인의 문화전통을 계승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순수한 한족이 존재하지 않는 것은

오랜 기간에 걸쳐 주변의 소수민족이나 주변 국가가 한족과 융합한 결과”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셰 교수의 연구결과에 중국의 일부 누리꾼은

셰 교수가 한족의 ‘동포감정’을 훼손했다며 사죄할 것을 요구했다.

한족의 비율은 중국 대륙이 92%,

대만이 98%,

홍콩과 마카오가 각각 95%와 97%이다.

 

 

 http://weekly.donga.com/List/3/06/11/65789/1

“漢族, 단일민족 아니다 해!”
중국 유전연구소 충격 발표 … “지배민족 편입된 ‘가짜 한족’ 수천 년간 묵인”


중국을 여행해 본 사람이면 누구나 중국의 남쪽과 북쪽 사람의 생김새가 너무나 다르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문외한이 보더라도

 광둥(廣東) 지방 사람과

베이징 사람과는 겉모양이 뚜렷이 구분된다.



그런데도 그들은 이구동성으로 자신들을 같은 한족(漢族)이라며

, 한족과 닮지 않았다는 말에 상당한 불쾌감을 표하곤 한다.


그러나 최근 중국에서는 이들을 몹시 불쾌하게 할 만한 발표가 있었다.


54개 소수민족으로 이루어진 다민족 국가임에도

13억 인구의 92%가 한족이라는 중국 정부의 공식 인구 통계를

부정하는 연구결과를 발표했기 때문.

거대 순수 혈통으로 인정받던 중국 한족이 단일한 민족이 아니라는 이번 연구 결과는

중국 사회를 뒤흔들기에 충분한 것이었다.

 

이번 발표가 중국 한족에게 더욱 충격적인 것은

중국 한족의 ‘순수혈통론’에 반기를 들고 나선 주체가

바로 중국 국영 연구소라는 점이었다.


중국 과학원 소속 유전연구소 인류유전자연구센터가

지난 5월 26일

15년 동안 진행한 중국인의 성씨와 유전자 관계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한족이 단일한 민족이 아니라고 전격 선언하고 나선 것.


분석자료를 통해 연구팀이 내린 결론은

중국 남부 지역인 푸젠성(福建省)과 장시성(江西省)에 걸쳐 있는 우이산(武夷山)과

난링산맥(南嶺山脈)을 경계로

남쪽과 북쪽에 거주하는 ‘한족’이 혈연상으로 확연하게 구분된다는 것이었다.


심지어 연구팀은 두 개의 ‘한족’이 한족과 소수 민족 간 유전적 차이보다

더욱 큰 차이점을 보였다고 발표해 파장을 더했다.

 

 

난링 산맥 경계 두 개의 ‘별개 집단’

 

이 연구팀의 한 관계자는

 “한족이 통치하던 송나라와 명나라 시기,

 그리고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등

모두 세 차례의 인구조사 내용을 분석하고

 500여 편에 이르는 고문헌과 족보를 참조했다”며

 “동시에 수백만 명의 중국인 혈액을 검사해 분석한 결과

 이와 같은 결론에 이르렀다”고 주장한다.

 


유전학자들의 이런 연구 결과는

일부 소장 역사학자들의 지지를 받으면서 더욱 힘을 얻고 있다.

중국의 역사는 황허(黃河) 유역 한족세력의

남방 침략과 정복의 역사였고,

이 과정에서 남방의 토착민이 자신의 출신을 속이고 한족 행세를 하면서

이같은 결과가 빚어졌다는 게 학자들의 주장이다.


북경의 한 역사학자는

“한족만이 중국 사회에서 정치적 파워를 가질 수 있는 상황에서

토착민들이 우월한 중화문화권에 편입하기 위해 한족임을 자처했다”며

“중앙 정부도 소수민족 복속정책의 일환으로 그것을 묵인하고 장려해 왔다”고 말했다


한편 이들 ‘가짜 한족’ 외에도

한족과 소수민족 간의 결혼으로 인해 태어난 후손 중

절대 다수가 소수민족을 포기하고

사회생활에 유리한 한족을 택한 것도 한족 양산의 주요인으로 꼽힌다.


현재 중국에서 부모의 출신 민족이 서로 다르면 자녀에게 선택 권한이 주어지지만,

소수민족을 택하는 자녀는 거의 없는 실정.

바로 이와 같은 상황이 수천 년 동안 이어져 온 것이다.


결국 한족은 ‘가짜 한족’에 대한 묵인과

 ‘민족 선택제’라는 소수민족 통치 기술로

그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고,

이는 거꾸로 지배민족으로서 한족의 위치를 수천 년 동안 보전하는 힘이 되었다


역사학자들은 소수민족을 한족의 수로 압도하려는 중국 정부의

‘인해전술식’ 인구정책의 결과물이 바로 92%라는 통계수치라고 비웃는다.

 

어쨌든 ‘중화주의’라는 민족적 개념을 통치 이념의 전면에 내세우는 중국 당국에게

‘한족이 사실상 두 개의 별개 집단’이라는 사실은 커다란 부담이 아닐 수 없다.


그래서인지 인류유전자연구센터의 이번 발표는

국영 연구소의 발표임에도 중국 언론매체에 거의 소개하지 않고 있다.

한족의 이익이 중국 전체의 이익을 대변하였음을 보여주는 또 다른 단면이다.


 

< 소준섭/ 상하이 통신원 > youngji@81890.net


발행일 : 2001 년 06 월 14 일 (288 호)
쪽수 : 62 ~ 62 쪽


 

 


“백두산은 중국문화 중요 발원지”


동아일보 / 기사입력 2007-07-25 02:56


 

 

중국정부 차원의 동북공정을 이어받아 랴오닝() 성의 ‘요하문명론’과

지린() 성의 ‘장백산문화론’이 한국사() 공략의 좌우 협공을 펼치고 있다.”

고구려사 전공자로 중국 동북공정을 비판해온 조법종 우석대 교수가 27일

서울역사박물관 강당에서 열리는 백산학회 학술대회에서 발표할 논문

‘장백산문화론의 비판적 검토’에서 이 같은 맥락의 분석을 제기했다.

장백산문화론은 중국이 백두산(장백산) 일대 개발을 추진 중인 ‘백두산공정’을

역사·문화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내세우는 논거다.

요하문명론은 동호-숙신-예맥을 아우르는 고대 문명을 중국사로 편입하려는 시도이다.

조 교수는 2000년 결성된 지린 성 장백산문화연구회가 주도하는 이 문화론이

백두산을 ‘중국문화의 중요한 발원지’로 규정해

부여-고구려-발해의 역사를 흡수하는 작업의 핵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의 장백산문화권은 랴오닝 지린 헤이룽장() 성 등 동북3성을 넘어

네이멍구() 동부, 극동 러시아와 한반도 북부를 포함한다.

종족 구성도 후대에 등장한 여진족을 중심에 놓고 고대 한국사를 흡수하려는 책략을 펼치고 있다.

이들은 이 문화권의 4대 종족으로

여진계 숙신, 한국계 예맥, 몽고·거란계 동호에 한족계인 화하를 덧붙이는 ‘물타기’를 펼친다.

그러면서 숙신-읍루-물길-여진-만주로 이어지는 여진계를

이 문화권의 토착 중심족으로 규정하고,

그 주요 정권은 부여-고구려-발해-대금-후금-청으로 못 박고 있다.


고조선-부여-고구려-발해 등

고대 한국계의 역사를 후대 금청()의 역사로 종속시킨 뒤

중화민족의 역사로 환치하려는 것이다.

백두산의 이름도 한반도계 백두산만 빼놓고

불함산(숙신·읍루)-개마대산(고구려)-도태산(남북조)-태백산(당대)

-장백산(요·금 이후)으로 이어진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장백산이란 이름은

요 성종 통화 30년(1012년) 때 여진족 관련 기록에서 처음 등장하는 반면

한국 사료에서 백두산은 고려 태조 왕건의 5대조인 호경의 출원지를 백두산으로 명기한 데서 나온다.

 

조 교수는 특히 ‘삼국유사’의 신라 신문왕-성덕왕대(8세기) 기록 등 2곳에서

 “오대산은 백두산의 대맥()·근맥()”이란 기록을 함께 제시해

백두산이란 우리 이름이 중국의 장백산보다 최소 300년 앞섰다고 강조했다.

조 교수는 읍루는 부여에 속했고,

여진과 만주의 전신인 말갈은 고구려-발해의 일원으로

한민족과 동일운명 공동체였으며

후대의 여진-만주도 중국보다 고려-조선과 더 밀접한 연관성을 지녔다고 반박했다.

권재현 기자 confetti@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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